공연예술과 경영
도서구매하기
|
-
책소개
'예술과 경영'의 접점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디자인 등 심미적 기능을 접목한 상품을 만들거나 마케팅 수단으로 예술을 활용하는 것과 예술 기관이 경영의 효율성을 피하고자 예술 분야에 경영학 이론들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 책은 후자의 경우로, 음악 • 연극 • 뮤지컬 • 무용 등 비영리 공연예술 기관의 경영 효율성을 꾀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저술되었다.
예술경영 학문의 시초인 미국의 예술경영 이론에 한국적 공연예술 현장의 현실 을 반영하고, 다양한 국내외 사례들을 제시하여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또한 단순 번역이나 현장 경험 위주의 예술경영 관련 기존 책들과는 달리 실용학문으로서의 역할에 부합하도록 했다.
-
목차
서문 • 5
CHAPTER 1 예술경영의 이해
Understanding Arts Management
1. 예술과 경영 • 19
2. 예술경영의 태동 • 22
1) 미국에서 시작된 예술경영 • 22
2) 예술경영 학문의 개화 • 26
3) 한국 예술경영의 태동 • 28
3. 예술경영이란 • 33
1) 예술경영의 정의 • 33
2) 예술의 유형 • 36
3) 예술경영의 범위 • 39
주 • 43
CHAPTER 2 공연예술과 국제환경
International Environment for the Performing Arts
1. 환경 변화의 영향 • 47
1) 미국의 대공황 • 47
2) 독일의 통일 • 48
3) 한국의 외환위기 • 49
4) 한국 공연산업의 성장 • 50
5) 공연시장과 공연산업의 현황 • 55
2. 한류 • 59
1) 한류의 시기별 특징 • 61
2) 순수예술의 선전 • 64
3. 인구의 변화 • 70
1) 한국의 저출산과 고령화 • 70
2) 중국의 1가구 3자녀' 정책 • 75
4. 기술의 변화 • 79
1) 4차 산업혁명 • 79
2) 디지털 전환 • 84
3) 인공지능과 예술 • 89
주 • 93
CHAPTER 3 공연예술기관
Performing Arts Organizations
1. 법적 형태별 유형 • 97
1) 법인 • 98
2) 특수법인 • 101
3) 개인사업자 • 102
4) 국가 • 지자체 • 103
5) 협동조합 • 103
6) 전문예술법인 : 단체 • 105
7) 사회적기업 • 106
2. 법적 형태별 현황 • 108
1) 공연 시설 법적 형태별 현황 • 109
2) 공연 단체 법적 형태별 현황 • 113
3)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의 전환 • 114
4) 국가 • 지자체에서 법인으로의 전환 • 116
3. 공연 시설의 인력 • 118
1) 공연예술 분야 전문인력 • 118
2) 민간 공연 시설의 조직 • 121
3) 공공공연 시설의 조직 • 123
4. 공연 시설의 공간 • 126
1) 무대 구조에 따른 공연장 유형 • 126
2) 공연장의 공간 구성 • 132
5. 공연 시설의 입주 공연예술단체 • 138
주 • 141
CHAPTER 4 전략기획
Strategic Planning
1. 전략기획의 정의 • 145
2. 전략기획의 과정 • 147
1) 전략기획의 8단계 • 147
2) 실행과 평가 • 158
3. 미션(Mission) 소개 • 160
4. 환경 분석(SWOT analysis) • 166
1) 내부 환경 분석 • 167
2) 외부 환경 분석 • 168
주 • 170
CHAPTER 5 예산 계획과 기금개발
Budget Planning and Development
1. 예산 계획(Budget Planning) • 173
1) 예산의 개념 • 173
2) 공연 예산 • 177
3) 손익분기점(Break Even Point) • 181
2. 손익계산서(Income Statement) • 184
3. 한국 공연예술 조직의 수입과 지출 • 189
1) 예술인 실태 • 189
2) 공연예술 조직의 수입과 지출 • 192
4. 기금개발(Development) • 197
1) 미국, 영국, 호주의 기금개발(Development) • 197
2) 미국 기금개발(Development) 전문인력 현황 • 201
3) 영국과 호주 기금개발(Development) 전문인력 현황• 208
4) 정부 산하 한국 • 미국 • 호주의 공연 시설 수입내역 • 212
5. 재원조성(Fundraising) • 216
1) 재원조성 기본 조건 • 216
2) 풀뿌리모금 • 218
3) 재원조성 전략 • 220
4) 재원조성 사이클(Fundraising Cycle) • 226
5) 이사회의 역할 • 227
6. 기부 주체 • 230
1) 개인(Individuals) • 230
2) 재단(Foundations) • 236
3) 기업(Corporations) • 239
4) 정부(Government) • 242
주 •246
CHAPTER 6 공연의 제작과 유통
Production and Distribution of the Performing Arts
1. 제작 과정(Producing Proces) • 249
1) 사전 프로덕션(Pre-production) • 250
2) 메인 프로덕션(Main Production) • 254
3) 공연(Performance) • 260
4) 사후 프로덕션(Post-production) • 260
2. 공연유통 • 265
1) 공연유통의 정의 • 265
2) 가치사슬(Value Chain) • 266
3) 공연의 가치사슬 • 268
4) 공연유통에 따른 리스크 • 269
5) 공연유통의 단계 • 271
3. 저작권의 이해 • 276
1) 저작권법 주요 내용 • 276
2) 공동저작물과 결합저작물 • 279
주 • 282
CHAPTER 7 마케팅
Marketing
1. 전략적 마케팅 계획 • 285
1) 기업사명과 기업목표 • 286
2) 사업 단위의 파악과 전략 결정 • 288
2. 제품 수준의 마케팅 계획 • 293
1) 제품 마케팅 계획 수립 • 293
2) 마케팅 전략(STP Strategy) • 296
3) 제품(Product) • 301
4) 가격(Price) • 305
5) 프로모션(Promotion) • 309
6) 유통(Place or Distribution) • 312
7) 소비자 측면의 마케팅 믹스: 4C • 312
3. 마케팅 리서치와 예술소비자 • 316
1) 마케팅 리서치 • 316
2) 예술상품 소비자의 구매 행동 • 318
3) 소비자의 구매 행동 • 325
주 • 327
CHAPTER 8 예술교육
Arts Education
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 331
1) 문화교육 • 331
2) 예술교육 • 334
3) 문화예술교육 • 336
2.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효과 • 337
1) 전인교육 • 338
2) 청소년의 능력 향상 • 338
3) 사회적 영향력과 관객 개발 • 340
3. 국내외 주요 공연기관의 문화예술교육 • 343
1) 음악 프로그램 사례 • 345
2 무용 프로그램 • 352
3) 연극 프로그램 • 358
주 • 367 -
저자소개
동국대학교에서 연극영화학을 전공하고 졸업 후에는 국립극장에서 국립극단 총무로 근무하였다. 극장에 재직하면서 예술기관 경영에 대한 전문 지식의 필요성을 실감하고, 뉴욕대학교(New York University) 공연예술경영(Performing Arts Administration) 전공으로 대학원에 진학하였다.
대학원 재학 중 뉴욕한국대학원 인턴을 비롯해 한국 공연 관계자들의 뉴욕 공연 비즈니스 업무를 도우면서 직간접적으로 다양한 뉴욕의 공연 현장을 경험하게 되었다. 졸업 후에는 한국에서 해외 공연 비즈니스 업무의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한편 여러 대학에서 예술경영 관련 강의를 하였다.
2009년 동국대학교 교수로 임용되었으며, ‘학교기업 동국아트컴퍼니’와 ‘동국대 이해랑예술극장’을 약 10여 년간 경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