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 문헌과 사상의 신지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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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원효 스님(617~696)은 7세기 삼국통일 전쟁 한가운데서 활약했으며 일심의 깨달음을 통해 중국에 유학 가지 않고 어디에도 걸리지 않는 무애행의 대중 교화와 수준 높은 저술 활동에 일생 매진하였다. 원효는 현재까지 한국이 낳은 가장 독창적이고 보편적인 사상가였을 뿐 아니라 동아시아 사상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인물이라고 생각된다. 2017년은 원효 탄신 1400주년이 되는 해였다.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HK연구단에서는 원효 탄신을 기념하기 위한 학술 행사를 몇 년 전부터 준비했으며, 그 준비의 일환으로 2014년부터 원효의 문헌을 찾기 시작했다. 그 결과 둔황사본 『기신론소』 단간 외에도 가나가와현립 가나자와문고에 원효 최고본 『기신론별기』 사본이 존재하는 것을 발굴했고, 나고야 혼쇼지에 최고본 『대혜도경종요』가 있는 것을 발굴하였다. 아울러 2016년에서 2017년에 걸쳐 『판비량론』 단간 몇 점을 새롭게 발굴하였으며, 신라 사본들도 새롭게 발굴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HK연구단은 2016년 8월에 원효 저술 및 신라 사본을 연구하는 학술대회를 가나가와현립 가나자와문고·한국사상사학회와 공동으로 개최한 것을 시작으로, 총 여섯 번에 걸쳐 원효 스님 탄신 1400주년 기념행사를 기획하고 실행하였다. 이 책은 위와 같이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원 HK연구단이 주최 및 주관이 되어 개최한 여섯 번에 걸친 학술대회의 결과물 가운데에서 의미 있는 논문들을 선택하여 각 주제별 및 문헌별로 18편을 모아 『원효元曉, 문헌과 사상의 신지평』이라는 제목으로 묶어 놓은 것이다. 원효 스님의 탄신이 다시 세계에 빛을 비추고 우리들의 사유를 개혁하는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하면서 이 책에 실린 18편 논문의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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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문 | 김종욱 … 4
제1부 여래장과 불성
『대승기신론별기』 및 『대승기신론소』
1 원효의 『대승기신론별기』 성립에 대한 새로운 이해 | 최연식 …1 5
2 원효 『기신론별기·소』의 전승과 정본화 시도 | 김천학 … 43
『금강삼매경론』
3 『금강삼매경론』의 성립 사정 | 이시이 코세이(石井公成) … 77
『열반종요』
4 원효 『열반종요』의 무정불성설 | 장원량(張文良) … 117
제2부 유식과 화엄
『이장의』
5 원효의 『이장의』 ‘현료문’에 나타난 해석상의 특징 | 안성두 …1 43
『중변분별론소』
6 원효 『중변분별론소』의 사상사적 위상과 그 의의 | 모로 시게키(師茂
樹) … 177
『화엄경소』
7 원효 『광명각품소』의 해석상의 특징 | 김천학 … 209
제3부계율과 반야
『보살계본지범요기』
8 동아시아 보살계 사상의 전개와 원효 『보살계본지범요기』의 성격 | 박
광연 … 245
9 원효의 『보살계본지범요기』가 일본불교에 미친 영향 | 김병곤 … 273
『본업경소』
10 원효의 『본업경소』 중 ‘사십이위설’ | 아오잉(敖英) … 319
『대혜도경종요』
11 원효 『대혜도경종요』의 기초 연구 | 오카모토 잇페이(岡本一平) … 345
제4부 호국과 정토
『금광명경소』
12 원효 『금광명경소』 집일의 현황과 그에 대한 비판적 검토 | 한명
숙 … 383
13 『금광명경』 삼신설에 대한 원효의 이해 -자은 기와 정영 혜원과의 비
교 고찰을 통하여- | 이수미 … 421
『무랑수경종요』
14 원효 찬 『무량수경종요』 연구 방법 개혁론 -일본불교의 원효 정토교
평가의 변화에 착목하여- | 아타고 구니야스(愛宕邦康) … 451
제5부 논리와화쟁
『판비량론』
15 신출 자료 바이케이 구장본 『판비량론』 단간에 대해서 | 오카모토 잇
페이(岡本一平) … 479
16 원효 『판비량론』의 새로운 발굴 -고토미술관 및 미쓰이기념미술관 소
장본을 중심으로- | 김영석 … 497
17 불교논리학의 흐름과 『판비량론』의 논쟁학 | 김성철 … 523
『십문화쟁론』
18 분황 원효의 화쟁 회통 인식 -『십문화쟁론』을 중심으로- | 고영섭 …
555
찾아보기 … 608
저자 소개 … 623 -
저자소개
최연식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학부 및 대학원 졸업. 문학박사. 일본학술진흥회 외국인특별연구원(Post-doc.), 금강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 전임연구원, 목포대학교 사학과 교수,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등을 거쳐, 현재 동국대학교 사학과 교수로 재직. 전공은 한국을 중심으로 한 고대 및 중세 동아시아 불교사상사이다. 주요 논저로는 『校勘 大乘四論玄義記』(서울: 불광, 2009), 『역주 일승법계도원통기』(서울: 동국대학교출판부, 2010), 『동아시아불교사』(서울: 씨아이알, 2020) 외 다수.
김천학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에서 균여 화엄연구로 철학박사 학위 취득. 도쿄대학교 대학원에서 일본 화엄 연구로 박사 학위 취득. 일본 히메지독쿄대학 조교수와 금강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 HK교수 및 조교수, 불교문화연구소장을 거쳐 현재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HK교수. 논저에 『균여 화엄사상 연구: 근기론을 중심으로』(서울: 해조음, 2006), 『平安期華嚴思想の硏究ー東アジア華嚴思想の視座よりー』(東京: 山喜房佛書林, 2015) 등 다수가 있다.
이시이 코세이(石井公成)
와세다대학 제1문학부 동양철학과 졸업. 문학박사학위 취득. 와세다대학 문학부 시간강사를 거쳐 현재 고마자와대학 불교학부 교수. 전공은 화엄종·지론종·선종·쇼토쿠태자를 축으로 한 아시아 제국 불교 교리와 역사, 문학·예능·근대 내셔널리즘·컴퓨터처리에 의한 저자 판정 등이다. 저서에 『華嚴思想の硏究』(東京: 春秋社, 1996), 『東アジア佛敎史』(東京: 岩波書店, 2019) 외 다수가 있다.
장원량(張文良)
중궈런민대학 철학계 학사. 일본 도쿄대학 인문사회계연구과 석사, 박사 졸업. 현재 중궈런민대학 철학원 교수, 불교와 종교학 이론 연구소 부소장. 주요 연구 영역은 중국불교 화엄종과 일본불교이다. 발표 논문은 100여 편에 이르고, 저술로는 『澄觀華嚴思想硏究』(일어), 『批判佛敎的批判』(北京: 人民出版社, 2013), 『日本當代佛敎』(北京: 宗教文化出版社, 2015), 『東亞佛教視野下的華嚴思想硏究』(北京:國際文化出版社, 2017) 등이 있다.
안성두
한국외국어대학 졸업, 한국학대학원에서 한국불교철학으로 석사 학위 취득. 독일 함부르크대학에서 인도불교 전공으로 석사와 박사 학위 취득. 금강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 연구원과 연구소장, 교수를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철학과 교수. 연구 영역은 초기 인도 유식사상. 논저로 「식의 자기인식(Self-Awareness)과 삼성설」(『인도철학』 52) 등 다수가 있고, 역주서로 『보살
지』(서울: 세창출판사, 2015), 『보성론』(서울: 소명출판, 2011), 『이장의』(서울: 동국대학교출판부, 2019) 등이 있다.
모로 시게키(師茂樹)
와세다대학 문학부 졸업, 도요대학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간사이대학에서 박사 학위 취득. 와세다대학 미디어네트워크센터 강사를 거쳐 현재 하나조노(花園)대학 교수. 전문 분야는 불교학(유식학, 인명학)과 인문정보학, 정보역사학이다. 특히, 불교인명학의 권위자이며, 일본의 데이터베이스센터 SAT의 기초를 만들었다. 현재는 문화유산 3D CG 복원 연구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論理と歴史: 東アジア佛敎論理學の形成と展開』(京都: ナカニシヤ出版, 2015), 『「大乗五蘊論」を讀む: 色受想行識』(京都: 春秋社, 2015)한자문헌정보처리연구회 편 『인문학과 저작권문제 연구·교육을 위한 教育の컴플라이언스』(호문출판, 2014)이 있으며,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박광연
이화여자대학교 사학과 및 동 대학원 졸업.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HK연구단 연구교수를 거쳐 현재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국사학 전공 조교수. 신라 법화사상사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고, 신라·고려시대의 불교 문헌 및 사상, 교단, 보살계 등을 연구하고 있다. 논저로 「의적 보살계본소의 기초 연구」(『한국사상사학』 56), 「경흥 『삼미륵경소』의 도솔천 왕생관-신라 중대 유식 승려의 미륵신앙 재고찰」(『한국사연구』171), 『신라 법화사상사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