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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불교사

저자 미노와 겐료 / 김천학
출판년월 2017-05-30
ISBN 9788978015325 94220
판형 신국판 양장
페이지수 256쪽
판매가 17,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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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소개

    학문과 수행은 때로는 교학과 실천으로도 표현된다. 교학은 교리나

    사상을 의미하는 학문적 영역을 말한다. 그에 비해 실천은 스스로 행하

    는 체험적인 영역이다. 일반적으로 실천이라고 하면 산림과 같은 자연

    속에서의 두타행, 6바라밀행, 사회적 구제사업 등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에서 다루는 실천은 깨달음을 얻기 위한 수행을 가리킨

    다. 이는 전통적으로 지止와 관觀으로 불렸다. 여기서 지는 마음의 움

    직임이 사라지게 하는 실천이다. 관은 부정관, 공관 등으로 칭하는 것

    처럼 모든 현상을 깨끗하지 않다고 보거나 마음속에서 공을 확인하는

    것, 그리고 전통적인 사념처四念處이다. 여기서 특히 중요한 것은 대

    상에 주의를 돌리는 염처인데, 어느 때부터인가 이를 관으로 통칭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가능한 한 학문과 수행의 두 키워드를 중심으로

    일본불교사에서 그것이 투영된 양상을 살펴보려 했다.

    그러나 실제로 집필을 시작하면서 이 작업이 결코 쉽지 않다는 사실

    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실천이라는 관점, 즉 불교의 지와 관에 중점을

    두고 서술된 선행연구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천태종이나 선종에 관

    해서는 몇 가지 참고할 만한 연구서가 있었지만, 남도 6종이나 그 밖의

    종파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고 지관의 수용이라는 일관된 관점에서

    통시적으로 해석한 것은 더더욱 없었다. 먼저 매우 단편적인 것을 포함

    하여 이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기 시작했다. 집필 과정에서 이전에 고

    후쿠지(興福寺)에서 1년간 명상을 테마로 했던 강의자료, 2012년부터 3

    년간 담당한 도요대(東洋大)에서의 일본불교사 강의안이 큰 도움이 되

    었다

  • 목차
    일본불교사 서문 _5

    한국어판 저자 서문 _ 7


    서언: 일본불교를 배우기 전에―――――13

    1. 불교의 세 가지 배움 _ 13

    2. 수행의 전통 _ 14

    3. 학문의 전통 _ 17

    4. 고대의 산악신앙 _ 20

    5. 산악신앙과 질병 치료 _ 22

    6. 시대구분론 _ 26

    1부 불교의 전래와 일본적 개화

    1장 고대의 불교―――――――31

    1. 아스카·나라시대의 불교 _ 31

    2. 아스카 불교 _ 34

    3. 다이카 개신과 불교 _ 37

    4. 덴무기의 불교정책과 호국 _ 39

    5. 아스카·나라시대의 불교 수학 _ 42

    6. 관상염불의 흐름 _ 45

    7. 신불의 관계 _ 47

    8. 불법기피와 신불융합 _ 51

    2장 헤이안시대 전기의 불교――53

    1. 새로운 법회의 전개 _ 55

    2. 밀교의 전개 _ 59

    3. 천태의 수행 _ 63

    4. 일본 천태의 독자적 수행 _ 69


    3장 헤이안시대 후기·원정기의 불교――――――73

    1. 남북조 2경의 격식 높은 법회 _ 73

    2. 삼강에서의 논의의 특징 _ 79

    3. 본각사상의 성립 _ 82

    4. 말법의 도래와 정토교의 융성 _ 86

    5. 에이산 계통의 염불 _ 87

    6. 남도 계통의 염불의 실천 _ 92

    7. 고야산의 염불 _ 95

    2부 교중과 둔세문의 불교

    4장 가마쿠라시대의 불교: 현밀·선·정토―――― 101

    1. 현밀의 융성 _ 103

    2. 둔세: 교중과 둔세문 _ 105

    3. 새로운 정토교의 전개 _ 110

    4. 호넨 이후의 정토교 _ 117

    5. 남도 계통의 개혁운동: 조케이의 수행 _ 120

    6. 료헨의 수행 _ 124

    5장 북령 계통의 개혁운동: 선종과 법화종――― 127

    1. 선종의 전파 _ 127

    2. 에이사이의 활약 _ 129

    3. 엔니·신치가 전한 선과 『종경록』 _ 132

    4. 법화종의 성립 _ 138

    5. 선에서의 수행 _ 142


    6장 남북조·무로마치·전국시대의 불교――――― 154

    1. 선종 _ 155

    2. 천태종의 전개 _ 159

    3. 법화종의 활약 _ 161


    4. 정중의 법화신앙 _ 162

    5. 닛신의 활약 _ 165

    6. 정토진종의 활약 _ 166

    7. 전국시대의 특징 _ 168

    8. 기독교의 전래 _ 173

    9. 불교 수행의 전통 _ 174

    3부 사회에 참여하는 불교

    7장 근세의 불교――――――――――――― 179

    1. 막번 체제와 불교 _ 179

    2. 마음의 중시 _ 182

    3. 불교 통제와 기독교 금지 _ 185

    4. 가나초자와 담의 및 도가집 _ 188

    5. 불교에 대한 비판 _ 193

    6. 선종 수행의 실제: 반케이 요타쿠와 시도 무난 _ 194

    7. 하쿠인의 선 _ 199

    8장 근대의 불교―――――――――――― 211

    1. 신불분리와 폐불훼석 _ 212

    2. 폐불훼석과 불교계의 호법운동: 신불판연령에서 대교선포로 _ 215

    3. 대학인들의 활약 _ 218

    4. 무라카미 센쇼와 대승불설론 비판 _ 220

    5. 다이쇼 데모크라시와 불교 _ 221

    6. 전쟁 중 불교계의 상황 _ 222

    7. 태평양전쟁 전후 불교계의 상황 _ 225

    8. 1945년 이전 불교계의 수행의 일면 _ 226


    9장 전후 현대의 불교――――――――――――――― 231

    1. 전후 불교계의 행보 _ 231


    2. 불교계의 각종 운동과 새로운 동향 _ 233

    3. 수행에 대한 새로운 주목 _ 235

    4. 자연재해와 불교 _ 237


    참고문헌 _241

    찾아보기 _246
  • 저자소개

    지은이 미노와 겐료蓑輪量

    일본 치바현 출생. 도쿄대학 졸업. 도쿄대학대학원 인

    문사회계연구과 박사(문학).

    (재)동방연구회 연구원. 도쿄대학대학원 인문사회계연

    구과 교수.

    전공은 일본불교. 불교사상사, 특히 계율의 수용과 명

    상의 전개에 느낀 바 있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일본불

    교는 전통적인 계율보다 대승보살계를 중시하는 경향

    을 지녔는데, 그 보살계의 수용 문제와 승려의 구체적

    인 실천 방법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한편, 인도에서

    중국·일본으로 전해진 명상에 대해 고찰하면서 현대와

    의 접점을 잊지 않고 연구하고 있다.

    주저로는 『中世初期南都戒律復興の究』(法館, 1999)·

    『日本の理形成―法における唱導と論義の

    究』(大出版, 2009), 일반서로는 『日本の宗』(춘추사,

    2007)·『瞑想論』(춘추사, 2008)·『日本史』(춘추사,

    2015), 편저로는 『事典 日本の』(吉川弘文館, 2014) 등

    이 있다.

     

    옮긴이 김천학

    서울 출생. 1999년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에

    서 「균여의 화엄일승의 연구」로 철학박사 학위 취득.

    2007년 일본 도쿄대학 인도철학불교학과에서 「일본 화

    엄사상연구」로 박사학위 취득.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HK교수 및 한국불교융합

    학과 부교수.

    동아시아 화엄사상을 중심으로 연구하면서, 지론종 및

    대승기신론, 천태법화 사상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연

    구하고 있다.

    주저로는 『균여화엄사상연구』·『平安期華嚴思想の硏

    究』·『역주 화엄일승성불묘의』, 공저로는 『지론종연구』·

    『남북조시대의 불교사상』·『지론사상의 형성과 변용』·

    『테마 한국불교 4』·『한자문화권으로의 확장』(신아시아불교

    사 10)·『지혜/세계/언어』(시리즈대승불교 4)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