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불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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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학문과 수행은 때로는 교학과 실천으로도 표현된다. 교학은 교리나
사상을 의미하는 학문적 영역을 말한다. 그에 비해 실천은 스스로 행하
는 체험적인 영역이다. 일반적으로 실천이라고 하면 산림과 같은 자연
속에서의 두타행, 6바라밀행, 사회적 구제사업 등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에서 다루는 실천은 깨달음을 얻기 위한 수행을 가리킨
다. 이는 전통적으로 지止와 관觀으로 불렸다. 여기서 지는 마음의 움
직임이 사라지게 하는 실천이다. 관은 부정관, 공관 등으로 칭하는 것
처럼 모든 현상을 깨끗하지 않다고 보거나 마음속에서 공을 확인하는
것, 그리고 전통적인 사념처四念處이다. 여기서 특히 중요한 것은 대
상에 주의를 돌리는 염처인데, 어느 때부터인가 이를 관으로 통칭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가능한 한 학문과 수행의 두 키워드를 중심으로
일본불교사에서 그것이 투영된 양상을 살펴보려 했다.
그러나 실제로 집필을 시작하면서 이 작업이 결코 쉽지 않다는 사실
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실천이라는 관점, 즉 불교의 지와 관에 중점을
두고 서술된 선행연구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천태종이나 선종에 관
해서는 몇 가지 참고할 만한 연구서가 있었지만, 남도 6종이나 그 밖의
종파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고 지관의 수용이라는 일관된 관점에서
통시적으로 해석한 것은 더더욱 없었다. 먼저 매우 단편적인 것을 포함
하여 이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기 시작했다. 집필 과정에서 이전에 고
후쿠지(興福寺)에서 1년간 명상을 테마로 했던 강의자료, 2012년부터 3
년간 담당한 도요대(東洋大)에서의 일본불교사 강의안이 큰 도움이 되
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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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일본불교사 서문 _5
한국어판 저자 서문 _ 7
서언: 일본불교를 배우기 전에―――――13
1. 불교의 세 가지 배움 _ 13
2. 수행의 전통 _ 14
3. 학문의 전통 _ 17
4. 고대의 산악신앙 _ 20
5. 산악신앙과 질병 치료 _ 22
6. 시대구분론 _ 26
1부 불교의 전래와 일본적 개화
1장 고대의 불교―――――――31
1. 아스카·나라시대의 불교 _ 31
2. 아스카 불교 _ 34
3. 다이카 개신과 불교 _ 37
4. 덴무기의 불교정책과 호국 _ 39
5. 아스카·나라시대의 불교 수학 _ 42
6. 관상염불의 흐름 _ 45
7. 신불의 관계 _ 47
8. 불법기피와 신불융합 _ 51
2장 헤이안시대 전기의 불교――53
1. 새로운 법회의 전개 _ 55
2. 밀교의 전개 _ 59
3. 천태의 수행 _ 63
4. 일본 천태의 독자적 수행 _ 69
3장 헤이안시대 후기·원정기의 불교――――――73
1. 남북조 2경의 격식 높은 법회 _ 73
2. 삼강에서의 논의의 특징 _ 79
3. 본각사상의 성립 _ 82
4. 말법의 도래와 정토교의 융성 _ 86
5. 에이산 계통의 염불 _ 87
6. 남도 계통의 염불의 실천 _ 92
7. 고야산의 염불 _ 95
2부 교중과 둔세문의 불교
4장 가마쿠라시대의 불교: 현밀·선·정토―――― 101
1. 현밀의 융성 _ 103
2. 둔세: 교중과 둔세문 _ 105
3. 새로운 정토교의 전개 _ 110
4. 호넨 이후의 정토교 _ 117
5. 남도 계통의 개혁운동: 조케이의 수행 _ 120
6. 료헨의 수행 _ 124
5장 북령 계통의 개혁운동: 선종과 법화종――― 127
1. 선종의 전파 _ 127
2. 에이사이의 활약 _ 129
3. 엔니·신치가 전한 선과 『종경록』 _ 132
4. 법화종의 성립 _ 138
5. 선에서의 수행 _ 142
6장 남북조·무로마치·전국시대의 불교――――― 154
1. 선종 _ 155
2. 천태종의 전개 _ 159
3. 법화종의 활약 _ 161
4. 정중의 법화신앙 _ 162
5. 닛신의 활약 _ 165
6. 정토진종의 활약 _ 166
7. 전국시대의 특징 _ 168
8. 기독교의 전래 _ 173
9. 불교 수행의 전통 _ 174
3부 사회에 참여하는 불교
7장 근세의 불교――――――――――――― 179
1. 막번 체제와 불교 _ 179
2. 마음의 중시 _ 182
3. 불교 통제와 기독교 금지 _ 185
4. 가나초자와 담의 및 도가집 _ 188
5. 불교에 대한 비판 _ 193
6. 선종 수행의 실제: 반케이 요타쿠와 시도 무난 _ 194
7. 하쿠인의 선 _ 199
8장 근대의 불교―――――――――――― 211
1. 신불분리와 폐불훼석 _ 212
2. 폐불훼석과 불교계의 호법운동: 신불판연령에서 대교선포로 _ 215
3. 대학인들의 활약 _ 218
4. 무라카미 센쇼와 대승불설론 비판 _ 220
5. 다이쇼 데모크라시와 불교 _ 221
6. 전쟁 중 불교계의 상황 _ 222
7. 태평양전쟁 전후 불교계의 상황 _ 225
8. 1945년 이전 불교계의 수행의 일면 _ 226
9장 전후 현대의 불교――――――――――――――― 231
1. 전후 불교계의 행보 _ 231
2. 불교계의 각종 운동과 새로운 동향 _ 233
3. 수행에 대한 새로운 주목 _ 235
4. 자연재해와 불교 _ 237
참고문헌 _241
찾아보기 _246 -
저자소개
지은이 미노와 겐료蓑輪量
일본 치바현 출생. 도쿄대학 졸업. 도쿄대학대학원 인
문사회계연구과 박사(문학).
(재)동방연구회 연구원. 도쿄대학대학원 인문사회계연
구과 교수.
전공은 일본불교. 불교사상사, 특히 계율의 수용과 명
상의 전개에 느낀 바 있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일본불
교는 전통적인 계율보다 대승보살계를 중시하는 경향
을 지녔는데, 그 보살계의 수용 문제와 승려의 구체적
인 실천 방법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한편, 인도에서
중국·일본으로 전해진 명상에 대해 고찰하면서 현대와
의 접점을 잊지 않고 연구하고 있다.
주저로는 『中世初期南都戒律復興の究』(法館, 1999)·
『日本の理形成―法における唱導と論義の
究』(大出版, 2009), 일반서로는 『日本の宗』(춘추사,
2007)·『瞑想論』(춘추사, 2008)·『日本史』(춘추사,
2015), 편저로는 『事典 日本の』(吉川弘文館, 2014) 등
이 있다.
옮긴이 김천학
서울 출생. 1999년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에
서 「균여의 화엄일승의 연구」로 철학박사 학위 취득.
2007년 일본 도쿄대학 인도철학불교학과에서 「일본 화
엄사상연구」로 박사학위 취득.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HK교수 및 한국불교융합
학과 부교수.
동아시아 화엄사상을 중심으로 연구하면서, 지론종 및
대승기신론, 천태법화 사상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연
구하고 있다.
주저로는 『균여화엄사상연구』·『平安期華嚴思想の硏
究』·『역주 화엄일승성불묘의』, 공저로는 『지론종연구』·
『남북조시대의 불교사상』·『지론사상의 형성과 변용』·
『테마 한국불교 4』·『한자문화권으로의 확장』(신아시아불교
사 10)·『지혜/세계/언어』(시리즈대승불교 4)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