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예술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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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이 책에서는 중국 특색의 예술철학을 체계적으로 해석하였다. 예술은 중국인들의 정신생활에서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고, 중국 고대 예술사상에서는 옛사람들의 철학사상을 체현하고 있었다. 중국 옛사람들의 시적 사고에서 만사와 만물은 모두 생명정신을 체현하고 있다. 그들은 늘 천인합일의 시각에서 예술을 바라보고 있었고, 예술에서의 생명정신을 자연과 주체의 생명정신의 깨달음과 전달로 간주하고 있었다. 즉 예술을 하나의 생명의 유기체로 보았다. 예술작품의 구조는 언言, 상象, 신神, 도道로 통일된 생명체로 간주하고 있었다. 중국 옛사람들은 예술의 경지에 대한 추구를 인생의 경지를 추구하는 데 있어 유기적 구성 부분으로 간주하였고, 예술을 주체主體가 인생을 성취하는 중요한 경로로 보았다. 허정虛靜을 통하여 현실의 공리적 심리상태를 초월할 것을 주장하였고, 자연과 합일이 될 것을 요구하고 있었다. 그 속에서 만물에 대한 깨달음은 감성에 기초하지만 감성에만 머무르지는 않는 독특한 깨달음이었다. 중국 옛사람들은 예술 창작을 통하여 심리적 자유를 실현할 것을 주장하였다. 중국 고대의 예술작품은 끊임없이 생장하고 번성하는 기화유동氣化流動이 그 속에 들어 있으며, 자체의 절주節奏와 운율韻律이 있고, 화해和諧의 원칙을 체현하고 있다. 동시에 특정한 시공간 의식을 통하여 표현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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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역사적 고찰 / 9
2. 기본 특징 / 12
3. 연구 방법 / 16
제1장 주체主體
┃제1절┃천재 ......... 23
1. 천품(稟賦) ......... 23
2. 개성 ......... 29
3. 학문 수양 ......... 35
4. 영감 ......... 42
┃제2절┃허정 ......... 50
1. 창작 허정 ......... 51
2. 감상 허정 ......... 53
3. 부정이정不靜而靜 ......... 58
┃제3절┃창작 ......... 61
1. 양기 ......... 62
2. 감동 ......... 68
3. 묘오 ......... 84
4. 신사 ......... 91
┃제4절┃감상 ......... 97
1. 언어 리듬 ......... 97
2. 경력 ......... 102
3. 출입 ......... 108
제2장 본체本體
┃제1절┃창조와 구축 ......... 139
1. 대자연 따르기 ......... 140
2. 마음에서 얻기 ......... 147
3. 초형사超形似 ......... 152
4. 기와 예의 합치 ......... 156
┃제2절┃구조 ......... 159
1. 언言 ......... 160
2. 상象 ......... 167
3. 신神 ......... 173
4. 도道 ......... 180
┃제3절┃생성 ......... 193
1. 동정 ......... 193
2. 회묘 ......... 198
3. 재창조 ......... 203
제3장 특질론特質論
┃제1절┃리듬 ......... 225
1. 리듬의 함의 ......... 225
2. 정감 리듬 ......... 230
3. 절주와 운율의 주와 객의 융합 ......... 235
┃제2절┃조화 ......... 239
1. 자연의 도 ......... 240
2. 협조 상생 ......... 244
3. 심물교융 ......... 248
4. 강인함과 유연함의 조화 ......... 252
┃제3절┃시공간 ......... 257
1. 시공간 관념의 역사적 고찰 ......... 257
2. 심리적 시공간과 현실적 시공간 ......... 262
3. 예술의 시공간 ......... 269
제4장 신채神采
┃제1절┃기운 ......... 289
1. 기운의 함의 ......... 290
2. 형形과 신神의 관계 ......... 294
3. 기본 특징 ......... 298
4. 기운의 창조 ......... 302
┃제2절┃체세 ......... 308
1. 생명 정신 ......... 309
2. 세勢의 창조와 구축 ......... 314
3. 기본 특징 ......... 321
4. 풍격의 경향 ......... 326
┃제3절┃풍골 ......... 330
1. 골기단상骨氣端翔 ......... 330
2. 풍신소탈(風神瀟灑) ......... 336
3. 풍청골준風淸骨駿 ......... 341
┃제4절┃취미 ......... 345
1. 천취자득天趣自得 ......... 346
2. 이理를 취趣로 변화시키기 ......... 351
3. 취미의 생성 ......... 356
4. 기본 특징 ......... 360
제5장 흐름과 변화
┃제1절┃기원 ......... 385
1. 정감 표현 ......... 386
2. 노동과 휴식의 조화 ......... 391
3. 심미적 사고 ......... 395
┃제2절┃매개 ......... 401
1. 도야와 감화 ......... 402
2. 심화와 발전 ......... 410
3. 계승과 혁신 ......... 415
┃제3절┃동력 ......... 422
1. 사회적 요소 ......... 422
2. 개체 창조 ......... 426
3. 민족 융합 ......... 432
4. 외래 자극 ......... 435
맺는 말 / 449
역자 후기 / 453
주요 참고문헌 / 455 -
저자소개
저자: 주지영朱志榮
1961년생
현재 중국화동사범대학교中國華東師範大學校 중문학과 교수, 중국교육부中國敎育部 장강학자長江學者 특임교수, 중화미학학회中華美學學會 상무이사, 상해시미학학회上海市美學學會 부회장
저서로는 『중국예술철학』, 『칸트미학사상연구』, 『중국심미 이론』, 『하상주夏商周 미학사상연구』, 『일상생활미학』 등 10여 권과 그 외 논문 220여 편이 있다.
역자: 박성일朴成日
1970년생
현재 중국호남사범대학교中國湖南師範大學校 동아문화연구원東亞文化硏究院 원장, 도덕문화연구중심道德文化硏究中心 겸임연구원
2007/2008년 UNESCO Bangkok 겸임연구원 역임
2010년 일본 동경학예대학교東京學藝大學校 방문학자
2013년 미국 보이시주립대학교(Boise State University) 방문학자
주요 관심 분야는 동·서양 철학 비교연구이고, 한국어 저서로는 『구조주의와 후기구조주의 교육연구방법론 심층적 탐구』 등 2권, 한국어 논문으로는 『폴라니와 장자의 인식론 비교연구』 등 20여 편이 있고, 그 외에 중국어, 영어, 일본어 논문 40여 편을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