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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예술철학

저자 주지영
출판년월 2018--05-30
ISBN 9788978016278, 93600
판형 신국판
페이지수 460쪽
판매가 23,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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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소개

    이 책에서는 중국 특색의 예술철학을 체계적으로 해석하였다. 예술은 중국인들의 정신생활에서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고, 중국 고대 예술사상에서는 옛사람들의 철학사상을 체현하고 있었다. 중국 옛사람들의 시적 사고에서 만사와 만물은 모두 생명정신을 체현하고 있다. 그들은 늘 천인합일의 시각에서 예술을 바라보고 있었고, 예술에서의 생명정신을 자연과 주체의 생명정신의 깨달음과 전달로 간주하고 있었다. 즉 예술을 하나의 생명의 유기체로 보았다. 예술작품의 구조는 언, , , 로 통일된 생명체로 간주하고 있었다. 중국 옛사람들은 예술의 경지에 대한 추구를 인생의 경지를 추구하는 데 있어 유기적 구성 부분으로 간주하였고, 예술을 주체主體가 인생을 성취하는 중요한 경로로 보았다. 허정虛靜을 통하여 현실의 공리적 심리상태를 초월할 것을 주장하였고, 자연과 합일이 될 것을 요구하고 있었다. 그 속에서 만물에 대한 깨달음은 감성에 기초하지만 감성에만 머무르지는 않는 독특한 깨달음이었다. 중국 옛사람들은 예술 창작을 통하여 심리적 자유를 실현할 것을 주장하였다. 중국 고대의 예술작품은 끊임없이 생장하고 번성하는 기화유동氣化流動이 그 속에 들어 있으며, 자체의 절주節奏와 운율韻律이 있고, 화해和諧의 원칙을 체현하고 있다. 동시에 특정한 시공간 의식을 통하여 표현이 된다.

     

     

  • 목차
    서론
    1. 역사적 고찰 / 9
    2. 기본 특징 / 12
    3. 연구 방법 / 16


    제1장 주체主體

    ┃제1절┃천재 ......... 23
    1. 천품(稟賦) ......... 23
    2. 개성 ......... 29
    3. 학문 수양 ......... 35
    4. 영감 ......... 42

    ┃제2절┃허정 ......... 50
    1. 창작 허정 ......... 51
    2. 감상 허정 ......... 53
    3. 부정이정不靜而靜 ......... 58

    ┃제3절┃창작 ......... 61
    1. 양기 ......... 62
    2. 감동 ......... 68
    3. 묘오 ......... 84
    4. 신사 ......... 91

    ┃제4절┃감상 ......... 97
    1. 언어 리듬 ......... 97
    2. 경력 ......... 102
    3. 출입 ......... 108



    제2장 본체本體

    ┃제1절┃창조와 구축 ......... 139
    1. 대자연 따르기 ......... 140
    2. 마음에서 얻기 ......... 147
    3. 초형사超形似 ......... 152
    4. 기와 예의 합치 ......... 156

    ┃제2절┃구조 ......... 159
    1. 언言 ......... 160
    2. 상象 ......... 167
    3. 신神 ......... 173
    4. 도道 ......... 180

    ┃제3절┃생성 ......... 193
    1. 동정 ......... 193
    2. 회묘 ......... 198
    3. 재창조 ......... 203


    제3장 특질론特質論

    ┃제1절┃리듬 ......... 225
    1. 리듬의 함의 ......... 225
    2. 정감 리듬 ......... 230
    3. 절주와 운율의 주와 객의 융합 ......... 235

    ┃제2절┃조화 ......... 239
    1. 자연의 도 ......... 240
    2. 협조 상생 ......... 244
    3. 심물교융 ......... 248
    4. 강인함과 유연함의 조화 ......... 252

    ┃제3절┃시공간 ......... 257
    1. 시공간 관념의 역사적 고찰 ......... 257
    2. 심리적 시공간과 현실적 시공간 ......... 262
    3. 예술의 시공간 ......... 269


    제4장 신채神采

    ┃제1절┃기운 ......... 289
    1. 기운의 함의 ......... 290
    2. 형形과 신神의 관계 ......... 294
    3. 기본 특징 ......... 298
    4. 기운의 창조 ......... 302

    ┃제2절┃체세 ......... 308
    1. 생명 정신 ......... 309
    2. 세勢의 창조와 구축 ......... 314
    3. 기본 특징 ......... 321
    4. 풍격의 경향 ......... 326

    ┃제3절┃풍골 ......... 330
    1. 골기단상骨氣端翔 ......... 330
    2. 풍신소탈(風神瀟灑) ......... 336
    3. 풍청골준風淸骨駿 ......... 341

    ┃제4절┃취미 ......... 345
    1. 천취자득天趣自得 ......... 346
    2. 이理를 취趣로 변화시키기 ......... 351
    3. 취미의 생성 ......... 356
    4. 기본 특징 ......... 360


    제5장 흐름과 변화

    ┃제1절┃기원 ......... 385
    1. 정감 표현 ......... 386
    2. 노동과 휴식의 조화 ......... 391
    3. 심미적 사고 ......... 395

    ┃제2절┃매개 ......... 401
    1. 도야와 감화 ......... 402
    2. 심화와 발전 ......... 410
    3. 계승과 혁신 ......... 415

    ┃제3절┃동력 ......... 422
    1. 사회적 요소 ......... 422
    2. 개체 창조 ......... 426
    3. 민족 융합 ......... 432
    4. 외래 자극 ......... 435


    맺는 말 / 449
    역자 후기 / 453
    주요 참고문헌 / 455
  • 저자소개


    저자: 주지영朱志榮

     

    1961년생

    현재 중국화동사범대학교中國華東師範大學校 중문학과 교수, 중국교육부中國敎育部 장강학자長江學者 특임교수, 중화미학학회中華美學學會 상무이사, 상해시미학학회上海市美學學會 부회장

    저서로는 중국예술철학, 칸트미학사상연구, 중국심미 이론, 하상주夏商周 미학사상연구, 일상생활미학10여 권과 그 외 논문 220여 편이 있다.

     

    역자: 박성일朴成日

     

    1970년생

    현재 중국호남사범대학교中國湖南師範大學校 동아문화연구원東亞文化硏究院 원장, 도덕문화연구중심道德文化硏究中心 겸임연구원

    2007/2008UNESCO Bangkok 겸임연구원 역임

    2010년 일본 동경학예대학교東京學藝大學校 방문학자

    2013년 미국 보이시주립대학교(Boise State University) 방문학자

    주요 관심 분야는 동·서양 철학 비교연구이고, 한국어 저서로는 구조주의와 후기구조주의 교육연구방법론 심층적 탐구2, 한국어 논문으로는 폴라니와 장자의 인식론 비교연구20여 편이 있고, 그 외에 중국어, 영어, 일본어 논문 40여 편을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