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리즈도서 > 국어교육학총서

시리즈도서 / 국어교육학총서

경험 서사 창작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저자 전한성
출판년월 2017-10-10
ISBN 978-89-7801-588-2
판형 신국판양장
페이지수 290쪽
판매가 16,000원
도서구매하기
 
 
  • 책소개

    오늘날 우리의 이성이 그 기능을 상실한 것이 아니냐는 노골적인 비판에 직면해 있는 가장 큰 원인을 꼽으라고 한다면, ‘물신주의가 아닐까 싶습니다. 인간의 존재와 생활 세계의 관계를 자기 이익에 따라 분리하여 정당화하는 사고가 바로 삶의 실천으로서 지식을 화석화했기 때문에 근대 기획으로써 이성은 그 기능을 상실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돌이켜보면, 우리는 칸트의 이론이성에만 함몰되어 정작 그가 중요하게 생각했던 실천이성에 대한 진지한 성찰은 시도조차 해 보지 못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성의 분열이 세계를 자기 이익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분리하여 생각하는 편의주의적 사고방식에 빠지도록 만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와 세계를 분리하고 에게 이익이 되는 국면만을 따라 삶의 모든 지식을 좇는다면 결국 우리는 세계를 분절적으로 사고하게 됨으로써 주체의 도그마에 빠져 인간 소외를 더욱 심화시키게 되고 말 것입니다.

    저는 어떻게 하는 것이 잘 사는 일인지, 더불어 즐겁게 살기 위해서는 무엇을 알고 실천해야 하는지에 대해 국어교육의 관점에서 깊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모든 것을 분석하고 분절하여 사고하도록 배우는 교실 현상 속에서 우리 청소년들이 어떻게 하면 자기 삶을 총체적으로 인식하고 와 세계의 관계를 언어를 통해 올바로 바라볼 수 있도록 경험의 폭과 깊이를 확장해 줄 수 있는지 고민 중입니다. 이 책의 집필은 그러한 작은 고민의 시작에서 출발합니다. 물론, 이 책에 담긴 내용들은 경험 서사 창작 교육의 체계적 이론을 완성한 것이 아니라, 그에 필요한 개인적인 생각들을 제시한 수준에 불과합니다. 그럼에도 이 책을 펴내고자 하는 이유는 우리 청소년들이 자신을 둘러싼 세계와의 관계를 인식하고 분절적 사고에서 벗어나 이상적 삶의 총체성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아무쪼록 일선의 학교 선생님들을 비롯해 국어 교사를 꿈꾸는 대학생들과 국어교육에 몸담고 있는 대학원생 및 연구자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함께 고민을 나누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머리말/5

    제1장 경험 서사 창작 교육의 인식과 방향 모색•11
    제1절 경험을 통한 서사 표현의 중요성 인식•13
    제2절 서사 표현 교육과 창작 교육의 논의 흐름•19
    제3절 논의의 전개 방법•29

    제2장 경험 서사 창작 교육의 이론적 기초 정립•41
    제1절 경험 서사 창작 교육을 위한 논의의 전제•45
    1. 경험 서사 창작 교육의 필요성
    2. 경험 서사와 자서전 서사의 이해
    제2절 경험 서사 창작을 통한 자기 표현과 이해•64
  • 저자소개

    전 한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