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중심 문법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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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생태학과 국어교육의 융합
그 심연의 한가운데에서 생태학을 문법교육과 접목하는 작업
이번 총서 6권의 주제는 다시 ‘생태학’과 국어교육의 접합이다. 지난번 총서에서 생태학적 담론이 국어교육의 설계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음을 탐구한 바 있었다. 지난 연구가 그 폭을 찾는 시도에서 그쳤다면 이번 탐색은 그 깊이를 아우르고자 함에 있다. 이는 생태학이 이 시대의 학문적 화두로서 국어교육의 모든 담론으로 투영될 수 있기에 가능한 작업이다. 하지만 생태학과 국어교육의 융합이 선보일 심연深淵은 지금껏 누구도 들어가지 못하였다. 이번 총서는 그 심연의 한가운데에서 생태학을 문법교육과 접목하는 작업을 이루어 내고 있다.
총체적 세계관과 관계적 인식을 중시하는 생태학은 국어교육을 구성하는 요소인 ‘인간, 언어, 환경, 의미’ 등이 서로 긴밀한 관계를 이루며 총체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는 주요한 이론적 토대로 작용할 수 있다. 이를 생태학적 국어교육이라고 범박하게 정의한다면, 생태학적 국어교육에서는 학습자가 사회문화적 환경에서 다채로운 텍스트를 중심으로 소통하는 과정에 관여하는 다양하고 다층적인 국어 현상에 주목할 수 있다. 다양하고 다층적인 국어 현상은 기존의 문법교육이 보였던 음운적, 형태적,통사적 체계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날 필요를 제공한다. 즉 생태학이 투영된 국어교육(문법교육)의 체계는 ‘인간, 언어, 환경, 의미’ 등의 유의미한 관계로 작동하고, 학습자 상호 간에 의미와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나무와 나무의 연결 구조로 인식의 전환을 가져와야 한다.
이번 총서는 그 나무와 나무의 연결 구조를 설명하기 위해 크게 네 개의 덩이줄기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덩이줄기인 ‘생태학 기반 사회문화적 소통 발간사_7의 문법교육’은 사회문화적 소통을 위한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기저 이론을 구축하는 논의를 살찌웠다. 이를 위해 국어교육이 ‘생태학적 성격을 바탕으로 생태 체계를 이룬다는 것’을 논증하여 특히 국어교육 하위 영역으로서의 문법교육이 ‘사회문화적 소통을 위한 텍스트 중심성’을 지닌다는 것을 밝혔다. 둘째 덩이줄기인 ‘문법교육 관점에 따른 문법 능력의 개념화’는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을 위한 성격과 목표에 관한 논의가 주된 성분이다. ‘문법교육의 관점’을 사회문화적 소통의 특성이 드러나도록 정리하고, 그러한 관점에 의하여 ‘문법 능력’을 소통적으로 재개념화하였다. 셋째 덩이줄기인‘문법교육의 내용 범주 설정과 텍스트 유형화’는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내용 체계를 설계하는 논의이다. 여기에서는 문법교육의 내용을 ‘텍스트 중심적으로 범주화’하고 그 범주에 적합한 ‘텍스트 유형화 논리’를 마련하였다. 마지막 덩이줄기인 ‘텍스트 중심적 문법교육 내용 통합의 실제’는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내용을 구성하고 실제를 검증하는 논의를 실었다. 구체적으로는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내용을 ‘교육과정 층위에서 구성’하고 그 실제로서 ‘학습 활동을 구안하여 모의실험으로 검증’하였다.
-발간사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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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발간사 | 국어교육의 숲에 핀 자목련紫木蓮의 꿈
Ⅰ. 문법교육과 텍스트 중심성
1. 문법교육의 텍스트 중심성 담론 요청
2.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담론화 방법
3. 문법교육과 텍스트에 관한 인접 연구
Ⅱ. 생태학 기반 사회문화적 소통의 문법교육
1. 국어교육의 생태학적 관점
2. 생태학적 국어교육의 사회문화적 특성
1) ‘체계’의 관계적 지속성
2) ‘소통’의 중층적 교섭성
3) ‘의미’의 역동적 구성성
3. 사회문화적 소통의 문 -
저자소개
김 규 훈 金奎勳; Kim, Kyoo-hoon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졸업
동국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 박사(국어교육 전공)
배명고등학교, 경안고등학교, 상명고등학교 국어 교사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겸임교수 역임
현재 대구대학교 기초교육대학 조교수
● 저서
『생태학 담론을 통한 국어교육 설계』(공저)
「문법교육의 인성 교육적 내용 요소 탐색」
「독서연극을 통한 문법 교수-학습 방법」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원리」 외